업무에 도움되는 파이썬 독학하는 방법

우리는 다양한 환경에서 일을 하며 삶을 이어가게 됩니다. 이런 일은 현장에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실내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무직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it계열이 있겠네요.

사무직은 맡은 업무에 따라 진행하고 처리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는,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자료를 모아 취합하고 보고서를 작성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자료를 취급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닐 것입니다. 단 몇개, 혹은 몇십개의 자료만 취합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모으는 자료는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 데이터로 만들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그 양이 수만개를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찾아 검토하고 취합해야만 합니다. 사람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합니다. 이런 경우,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을 해야겠죠. 외주를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수고스러움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이 완성된다면 보다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외관의 디자인 요소를 줄이고, 스크립트 형태로 코딩만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결국 원하는 결과만 나오면 되는 것이니까 말이죠. 다만, 여기에는 몇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딩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로 C언어 계열이 있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것이라도 익숙하지 않으면 외계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보입니다. 명령어와 문법을 알아야만 하며,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익히는데 오랜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해소하고, 처음에도 보다 빠르게 익힐 수 있는 언어로 ‘파이썬(python)’이 있습니다. 물론, 마냥 쉬운 것은 아닙니다.

파이썬을 익히는 방법

파이썬 언어를 익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특정 강좌를 수강하는 방법
  2. 책 혹은 인터넷 자료를 통해 독학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특정 강좌를 수강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익히게 됩니다. 유명한 강사의 강좌를 단계별로 따라하다보면 개념과 응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취업과 같은 특정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꼭 강좌를 수강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강좌를 수강하지 않고 익히는 방법으로 ‘독학’이 있습니다. 독학은 스스로 깨우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책 혹은 인터넷 자료를 찾아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수 있으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이썬 독학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독학으로 파이썬 언어를 익힌다고 결정했다면 몇 가지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이 있습니다. 독학에 가장 큰 걸림돌이자 어려운 부분은 방향성을 잃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은 아주 간단하지만, 코딩이 간단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적절하게 라이브러리 혹은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고, 문법에 맞게 코딩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알아둘 필요도 있습니다. 마치, 수학을 공부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선은 기본적인 내용을 익힐 수 있는 책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단순히 고르라고 한다면 어려울 수 밖에 없겠죠. 단순히 파이썬의 기본을 익히는 것이라면 복잡한 예제가 많은 것 보다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한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잘 만들어진 문서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키독스‘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위키독스는 개인이 책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는 시중에도 발매된 ‘점프 투’ 시리즈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쉬운 예제와 함께 소개하여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문서를 보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발매된 책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예제와 코드를 알려주는 동영상을 찾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마음에 맞는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구독한 후, 실습 예제를 따라하면서 내용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코딩을 진행하다보면 많은 오류(에러)를 만나게 됩니다. 옆에서 누군가가 알려주면 좋지만, 독학을 한다면 쉽지 않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스택오버플로’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와 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